예술정원joon

예술정원을 산책하며 인생을 생각하는 시간

제주문학관

제주문학관 개관기념식 환영사

강용준 2021. 11. 10. 07:51

환영사

 

제주문학관의 개관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바쁘신 일정에도 멀리서 오신 도종환 의원님, 한국문인협회 이광복 이사장님, 국립한국문학관 김수환 사무국장님, 대전문학관 이은봉 관장님, 김유정문학촌 이순원 촌장님 그리고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님, 제주도의회 좌남수 의장님, 안창남 위원장님을 비롯한 문광위 의원님들, 그외 내외빈 여러분. 어서 오십시오. 환영합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문학관이 건립되기까지 도움을 주신 분들을 기억하고자 합니다.

먼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재임 시 문학진흥법을 제정하여 제주문학관 설립 근거를 마련해주시고 흔쾌히 국비 지원에 앞장 서 주신 도종환 시인님.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 제주문학인들은 제주문학관 건립을 위하여 20여 년을 한결같이 달려왔습니다.

그간 제주문학관 건립추진위원회를 만들고 부수고 다시 만들며 함께 논의를 하던 중에도 많은 문인들이 개관을 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분들이 남긴 문학의 향기를 기억합니다.

자료수집에 소장하던 귀중한 장서를 기꺼이 기증해주신 이문교 선생님을 비롯한 기증자 여러분들 고맙습니다.

그리고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심초사했던 제주문학관건립추진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제주문학 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제주문학관은 앞으로 제주문학 진흥의 전초 기지요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많은 문학프로그램과 이벤트를 마련하여 문학을 연구하고 파급하고 교육하고 재생산하는 센터로서 국내외 문인들과 문학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생동감 넘치는 창의적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문학은 예술의 심장이요 문화의 꽃입니다.

제주문학관은 도민들이 자랑스러워할 제주예술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자주 찾아주십시오. 감사합니다.